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7월7일(주일)황금빛 태양 - 아침에 부르는 노래

오직 하나님만이 어둠에서 지켜줄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20:2. 17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내가 시기함 없이 기쁨 속에서 당신이 내 형제와 내 이웃의 집에

내리시는 축복을 보게 해주세요.

인색하므로 타오르는 마음, 비기독교적인 악한 품행들을

내 마음으로부터 빠르게 쫓아내 주옵소서.

 

   이 여섯 번째 절은 십계명 중 아홉 번째와 열 번째를 설명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다른 사람의 행복을 기쁜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P. 게르하르트는 시기심의 위험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고정된 수입이 없이 살아야만 했던 여러 해 동안 교회 구성원들의 구제와 자비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그가 이 노래를 만들 시점에 베를린의 성 니콜라이 교회에서 목사 자리를 잃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양심과 맞지 않는 교회 규정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자기 눈에 비치는 다른 사람들의 단순하고 행복해 보이는 삶을 시기할 충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시기하는 마음이 순수한 하나님의 빛 앞에서 부끄러운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의도적으로 그 마음을 떨쳐냈습니다.

   마르틴 루터는 십계명 하나하나에 대한 그의 해설을 기록할 때 항상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해야 합니다”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기” 속에는 우리가 계명을 따라야 하는 동기가 담겨 있습니다. “주님을 경외하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잠 16:6b). 이 경외는 하나님의 권세에 대한 놀라움과 관련이 있으며 그분에 대한 공경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눅 4:36; 7:15.16; 행 19:17). 이는 우리가 선한 일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빌 2:12b-13). 이웃에 대한 “사랑”을 통해 우리는 이웃에게 선을 행하고 더 이상 탐욕의 마음을 품지 않게 됩니다(롬 13:8-10). 잠언 1:16에는 악한 자들의 발이 악으로 향한다고 말합니다. P. 게르하르트는 이런 발걸음을 ‘비기독교적인 악한 품행’이 라고 표현합니다. 동시에 그는 하나님께 이런 악한 품행들로부터 보호해 줄 것을 기도합니다: “나를 지켜 주십시오. 내가 주님께로 피합니다”(시 16:1).

 

적용과 기도 인자하신 주님, 내 마음에 다른 사람들의 삶과 행복을 시기하지 않게 하시고, 악으로부터 보호하시어, 사랑으로 그들에게 선을 행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