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10월 5일(토) 믿고, 사랑하고, 극복하세요 - 요한일서에서 발견한 것(5:1~21)

믿음의 승리

요한일서 5:4~5

4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어린 말이 점프 훈련을 받을 때, 처음에는 먼저 쉬운 장애물을 넘는 법을 배웁니다. 어린 말은 훈련을 통해 기수를 신뢰하게 되고, 웬만한 장애물은 자신 있게 뛰어오르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기수가 훈련받지 않은 승마 기술을 사용하면 어린 말은 자신감을 잃고 점프하기를 꺼리거나 거부하게 됩니다. 기수와 말은 능력과 훈련 외에도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합니다. 만일 기수가 말에게 신뢰를 잃으면 그는 다시 말의 신뢰를 얻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우리 신앙의 영역도 이와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때로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자신의 업적이나 경건함을 근거로 강화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접근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성공적 삶을 살기 위한 영적 비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승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와의 신뢰 관계 안에 있을 때만이 예수님과 함께 우리 안과 주변에 있는 하나님과 적대적인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성경이 말하는 대로 믿음을 훈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히브리서 11:7-8과 11:23-31에서 소개하는 노아, 아브라함, 모세, 라합은 우리에게 좋은 본이 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지켰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을 점점 더 깊이 알게 되었고, 그분이 신뢰할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선교사 비행사인 B. 메이는 “나는 두려움에 떨거나 유혹에 넘어질 때도 하나님의 변함없는 약속을 놓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약속을 믿고 따르는 것은 우리를 훌륭한 신앙인으로 성장시키는 연습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우리에게 시시각각 다가오는 문제들과 한계에서 눈을 돌려, 예수님과의 친밀함을 추구하며 그의 말씀을 붙잡을 때 견고해집니다. 예수님은 죽음과 부활을 통해 세상을 이긴 승리자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믿음도 세상을 이깁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격려하십니다. “너희는 세상에서 환난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요 16:33b).

 

적용과 기도 우리의 승리자 되시는 주님, 주님께서 세상을 이기신 것처럼, 우리도 세상의 힘과 권세에 굴복하지 않도록 우리를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