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10월 6일(주일) 믿고, 사랑하고, 극복하세요 - 요한일서에서 발견한 것(5:1~21)

그의 아들에 대한 하나님의 간증

요한일서 5:6~9

6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7   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8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9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한 선교사가 ‘아이들이 성경의 기록을 믿고 싶어 하지만, 부모와 형제자매 그리고 교사의 말로 인해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다’라는 자기의 경험을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은 동화책이야”, “신은 존재하지 않아” 또는 “예수는 그저 좋은 사람일 뿐이야”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도 요한 시대에도 예수님을 둘러싼 이야기들은 논란의 여지가 있었습니다. 거짓 교사들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의심했습니다. 요한이 요한일서 5:1에서 믿음을 강조했던 이유는 믿음의 내용과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에서는 두세 명의 증인이 있으면, 법정에서 한 진술이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여겼던 것처럼(비교. 신 17:6; 19:15), 요한도 세 개의 ‘증거’를 인용합니다.

●물 - 요한이 예수님의 세례 사건을 중요하게 여긴 이유는 그때 하늘이 열리며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그를 좋아한다”(마 3:17; 비교. 막 1:11, 눅 3:22)라는 음성이 들렸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예수님의 세례는 우리에게 죄지은 사람들과의 연대를 보여줍니다.

●피 -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이것은 그의 피로,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비교. 롬 5:8-9; 엡 1:7; 요일 1:7).

●성령 - 하나님의 성령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리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는 진리의 영이시며(요 15:26), 하나님의 임재에 속하는(시 43:3) 삼위일체의 신비에 상응하며, 예수님은 인격적 진리이십니다(요 14:6).

   “자기 아들에 대한 하나님의 증거는 외부의 권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마음속에서 진정으로 예수님을 인정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W. 드 부어). 우리는 이것의 증인이 될 수 있습니다(읽기. 행 1:8).

 

적용과 기도 사랑하는 아들을 우리에게 보내주신 하나님, 당신의 아들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잃지 않는 하루가 되게 하여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