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5월4일(토) 사랑의 특징-요한일서에서 발견한 것(요한일서 4:1~21)

시험의 기준-예수님에 대한 고백

 

 

요한일서 4:2~3  

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고린도전서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예수님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예수님에 대한 고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백은 예수님이 인간이 되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유대 사람은 기적을 요구하고, 그리스 사람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셨다는 것은 유대 사람에게는 거리낌이고, 이방 사람에게는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러나 부르심을 받은 사람에게는 유대 사람에게나 그리스 사람에게나 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고전 1:22-24).

   죄와 죽음의 악순환에서 탈출구를 제시할 수 있는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비교. 갈 1:6-7). 이를 부인하는 자는 적그리스도의 영을 따르는 자입니다. “적그리스도”라는 용어는 첫째로 성경이 증언하는 그리스도에 반하는 태도를 가리킵니다. 이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그의 목표에 부합하는 마음입니다. 역사 속에서 이런 영을 특히 강하게 나타내서 적그리스도로 불리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등장했습니다 (비교. 요일 2:18). 결국에는 적그리스도가 세상의 주인으로 나타날 것입니다(읽기. 살후 2:1-4). “교회는 적그리스도가 올 것을 미리 경고받았습니다. 예고된 일은 사람들이 대비할 수 있고, 더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이로써 교회는 적그리스도의 유혹에 견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그는 이미 지금 세상에 있습니다.’ 거짓 교사들이 앞으로 올 적그리스도의 선행자이며, 선도적인 유혹자 입니다”(H. 크리머). 우리는 큰 능력의 전도자들을 주시도록 기도해야 하고, 우리 자신을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증언하는 용기를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지금 불신과 어리석음이 이전보다 더 노골적으로 스스로를 자랑하니 그러므로 주여, 하늘의 무기로 우리를 무장시키소서. 힘과 인내와 충성을 우리에게 주시고, 인간의 모든 두려움에서 우리를 완전히 해방하여 주소서”(P. 스피타, ‘오 진리의 영이여 오소서.’ 3절).

 

적용과 기도 적그리스도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셔서, 적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아니라 주님을 따르며 주님만을 전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