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3월 4일(토) 영적 갑옷 1 (에베소서 6:10-15) (10)

평화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신는 신발

 

▒ 오늘의 말씀

에베소서 6:15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이사야 52:7
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군인의 신발-끈으로 묶는 샌들-은 오늘날 우리가 보기에는 그렇게 안정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로마의 군용 샌들은 매우 튼튼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촘촘하게 엮은 가죽끈은 발목을 단단하게 잡아주었고, 개방된 형태는 발에 바람 이 잘 통하게 했고 물집이 잡히는 것도 막아주었습니다. 그리고 특수한 전투 임무를 위해 정강이 보호대가 추가되었고, 신발 바닥은 80~100개에 해당하는 쇠못의 강도를 지닌 세 겹의 소가죽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군인은 이 신발을 신고 대략 500~1,000km를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도바울에게는 어떤 평화가 그토록 절실하게 필요했던 걸까요? 한 역 사가에 의하면 BC1500년~AD1860년 사이에 약 8,000개의 평화 조약이 체결되었는데, 영구적인 평화를 보장하려는 의도와는 달리 그 지속 기간은 평균적으로 2년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평화를 갈망하지만 이를 실행하거나 유지할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중략)


Q&A 오늘의 하함시를 묵상하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함께 나누기 원하시는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Copyright 2021. Hahams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