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8월26일(금) 믿음의 훈련을 위한 특별한 과정 (요나 4:1-11)

하나님의 마음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넓습니다

 

▒ 오늘의 말씀

요나 4:1-2

1. 요나가 매우 싫어하고 성내며
2.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내가 고국에 있을 때에 이러하겠다고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므로 내가 빨리 다시스로 도망하였사오니 주께서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음이니이다."

누가복음 15:25-32

25.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26.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27.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건강한 그를 다시 맞아들이게 됨으로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28. 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31.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소식을 전했습니다(욘 3:4). 이 말은 다섯 마디 정도에 불과했지만, 그 몇 마디 말은 니느웨가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했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향해 회개하게 했습니다. 이들의 회개는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않으셔도 될 만큼 충분했습니다(욘 3:10). 그러나 요나는 이 일이 매우 못마땅하여 화를 냈습니다(1절). 우리는 요나의 못마땅해하는 그 태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요나 유형’에 속한 사람들은 잃어버린 자 때문에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정당하게 벌하는 하나님의 정의를 기다립니다.(중략)


Q&A 오늘의 하함시를 묵상하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함께 나누기 원하시는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Copyright 2021. Hahams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