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하함시

12월 22일(목)오라, 우리가 베들레헴으로 간다! (눅 1-2장) (3)

하나님의 말씀은 성취된다

 

▒ 오늘의 말씀

누가복음 1:30-38

30.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31.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3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36.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임신하지 못한다고 알려진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38.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보아라, 그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31a). 마리아는 처녀였습니다 (27.34). 이 수태 고지는 자연법과도 맞지 않았고, 요셉과의 정혼도 파기될 위기에 처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마리아는 그녀 안에서 자랄 어린아이에 대해 상상할 수 없는 말을 들었습니다. • “그는 위대하게 되고, 더없이 높으신 분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 “주 하나님께서 그에게 그의 조상 다윗의 왕위를 주실 것이다, 그리고 그는 야곱의 집을 영원히 다스리는 왕이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아들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비교. 시 2:7; 행 13:32-33), 다윗의 아들(비교, 삼하 7:12-13; 마 21:9) 이 칭호 와 함께 “여기서 메시아가 실제로 선포됐다는 것이 의심없이 받아들여집니다”(G. maier).(중략)


Q&A 오늘의 하함시를 묵상하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함께 나누기 원하시는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Copyright 2021. Hahamsi All rights reserved.